커맨드라인에서 Subversion Repository 셋업

과정
====
1. 진행할 프로젝트의 임시 사본을 보관하도록 mkdir 커맨드를 이용해서 branches, tags, trunk 이렇게 3개의 서브디렉토리를 생성한다.

2. trunk 서브 디렉토리에 진행할 Xcode 프로젝트를 복사해 넣는다.

3. 빈 Subversion repository를 만들기 위해 svnadmin create 명령을 사용한다.

4. 새로운 Subversion repository에 진행할 프로젝트를 임포트하기 위해서 svn import 명령을 사용한다.

————————————————————-
Subversion repository를 설치하기 위해 커맨드라인 명령을 사용한다.

Subversion repository를 설치하려면, Shell을 이용해야만한다. 기본 제공하는 bash쉘인 Terminal을 이용한다.
(/Applications/Utilities/Terminal.app에 있다)

만약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없다면 Xcode를 이용해서 repository를 설치하기 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스텝 1.
프로젝트의 사본을 임시로 보관할 디렉토리 구조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Sketch_svn_tmp라는 디렉토리를 다음 명령을 이용해 생성해 본다.



  • mkdir /Repo_Master/Sketch_svn_tmp

mkdir 커맨드는 지정된 패스의 가장 마지막 패스만을 생성한다. 따라서 위의 예에서 /Repo_Master라는 디렉토리는 이미 존재해야한다.

==Tip== 현재 위치의 폴더를 터미널로 집어 던지면 풀 패스가 표시된다.

관례적으로 SVN repository 는 3개의 서브 디렉토리를 포함하며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branches, tags, trunk.
다음 명령어는 이 세 서브 디렉토리를 Sketch_svn_tmp 디렉토리에 생성해줄 것이다.


  • mkdir /Repo_Master/Sketch_svn_tmp/trunk
  • mkdir /Repo_Master/Sketch_svn_tmp/branches
  • mkdir /Repo_Master/Sketch_svn_tmp/tags

스텝2.
임시 구조의 셋업이 끝났으면 이제 진행할 프로젝트를 trunk 서브 디렉토리에 넣는다. 예를 들자면 다음 커맨드를 이용해 /Developer/Examples 폴더에 있는 Sketch 프로젝트 폴더와 그 내용물을 복사해 넣을 것이다.


  • cp -R /Developer/Examples/Sketch /Repo_Master/Sketch_svn_tmp/trunk

스텝3.
빈 Subversion repository를 생성한다. 예를 들자면 /Repo_Master 폴더에 위치하는 Sketch_svn이라는 이름의 repository 를 원한다면 다음의 svnadmin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svnadmin create /Repo_Master/Sketch_svn

위애서 설명한 대로 /Rempo_Master는 생성된 상태에서 해야 /Sketch_svn이 생성된다.

스텝4.
이제 임시 구조에서 새로운 repository로 import해서 Subversion 소스 관리 상태로 둔다. 다음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다.


  • svn import /Users/myUserName/Projects/Sketch_tmp
  • file:///Users/myUserName/Repositories/Sketch_svn -m “Initial import”



주의 :
*위 첫번째 줄의 백슬래시()는 다음 줄과 이어진다는 의미다. 한 줄로 쓸 땐 생략할 수 있다. 백슬래시를 쓴다면 그 뒤에는 빈칸이 없는 상태에서 RETURN키를 누른다.
*다음 문자열의 /는 3개가 맞다. file:///
*한 줄로 입력할 때에는 file:/// 앞에 빈칸을 하나 넣는다.
*따옴표(“)를 이용하면 커멘트를 넣을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문장을 쓰도록 한다.

만약 import명령이 제대로 끝나면 다음 그림처럼 임포트 된 프로젝트 파일들이 배열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은 Sketch_svn Subversion reository를 만들고 Sketch 프로젝트를 그 안에 넣은 걸 보여준다. 제대로 되었다면 그림처럼 보일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