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300 컴포지트 비디오 출력보드 교체

 

cpc-300

 

전에 구했던 CPC-300. 일단 살려놓은 것까진 좋았는데,

기판쪽 부식 탓인지 케이블 접촉이 안좋아 화면이 불안정해서 케이블 단자를 바꿔주려고 했습니다.

솔더윅으로 뜯고, 2mm짜리 핀헤더를 넣어줬습니다.
IMG_2581
잠시뒤 연기와 함께 불이.. OTL.
CN9 맨 왼쪽 핀이 +12V였는데, 단자를 뽑고 새로 붙여주는 과정에서 옆의 패턴과 쇼트가 난 것이었습니다.
… 하늘이 노래졌습니다만, 일단 탄부분을 뜯어내고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직결해줬습니다. 맨 왼쪽 3개는 불나면서 패턴도 엉망이 되어서 근처에서 따줬습니다.
화면은 안나오지만 다행스럽게도 키보드의 대소문자, 한글 키의 불이 들어오고 소리도 나는 것으로 아직 메인보드는 살아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부품을 구해서 비디오 보드를 이리저리 손봤지만, 살리는 것은 포기하고 RGB인코더 보드를 구하기로 맘먹었습니다.
IMG_0971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중국산 WEIYA CV-04입니다.
R,G,B, SYNC를 받아 S-VIDEO와 컴포지트 비디오 신호를 만들어줍니다.
열심히 죽은 보드와 메인보드의 선들을 추적해서 어떤 핀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체크해봤습니다.
다운로드
그럭저럭 신호들을 찾아내고 사용할 핀들을 정리했습니다.
CN9 에서
맨 왼쪽부터
1- 12V
3- SOUND IN
7- SYNC IN
9- R IN
10-G IN
11-B IN
8,13 – GND
CN10에서
2-B OUT
3-G OUT
4-R OUT
8-SOUND OUT
10- SYNC OUT
1,4 -GND
RF출력을 위한 신호선들은 과감히(?) 포기하기로 맘먹었습니다.
원래 보드대로 RGB신호는 그대로 직결해주고, SYNC는 CV-04의 BH7236AF의 11번핀 SYNC OUT에서 연결해줬습니다.
그리고, SOUND IN으로 들어온 것은 기존 보드의 버퍼를 그대로 이식해서 RCA잭으로 하나, SOUND OUT으로 돌아가게 만들어줬습니다.
IMG_2627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녀석이 이 녀석입니다.
문제는 연결하니 화면이 나왔다 죽어버리더군요.
어라? 해서 예비용으로 구해놓은 V9938로 대체. 이것도 문제가 있어서..
V9958을 개조해서 V9938 핀배열로 연결해줬습니다.
아 잘나오네요.
일단 동작은하지만, RGB OUT으로 연결하면 색이 엉망이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CN10은 뽑은 상태로 당분간 버티기로 맘먹습니다.
만들어놓고 아쉬운 게, S-VIDEO단자와 RCA단자 시작위치를 맞춰놓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맨끝에 맞췄더니 실제로 끼우면 다음과 같이 어긋나는 게 계속 신경쓰이더군요.
IMG_2624
뭐 어찌되었건 일단 동작은 하니 이상태로 두고 한동안 버텼습니다만, 영 찜찜해서 다시 손보기 시작합니다.
내부에서 얼마나 공간이 확보되는가 확인을 위해 고무찰흙을 붙여 높이 여유상태를 알아봅니다.
IMG_2630
저 눌린 흔적이 키보드 기판이 있는 곳입니다.
대략 여유공간은 3cm로 확인되었습니다.
새로 기판에 구멍을 내고 CPC-300에 끼워줍니다.
IMG_2633
이제 저 구멍에 맞춰 RCA단자와 S-VIDEO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CV-04는 뒤집어서 장착하기로 생각했습니다. 사놓은 1cm짜리 지지봉을 대주고 R,G,B 미세조정을 위한 구멍을 내주고 붙였습니다.
이전 RGB신호는 BH7236AF의 21,22,23 (B<G,R OUT)에 선을 연결해서 뽑아줬습니다.
그리고 사운드쪽 버퍼 만든건 잘라서 다시 연결.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녀석이…
IMG_2634
이녀석입니다.
이걸 다시 끼워주고…
IMG_2636
조립해줬습니다. 전에는 5V팬을 썼었는데 12볼트팬을 파워에 바로 붙여줬습니다. (비디오쪽 보드 옆으로 12V/GND 핀헤더를 박고 그쪽으로 연결)
이것으로 일단 마무리 되었습니다. S-VIDEO와 SOUND 단자도 튀어나온 정도를 맞춰줘서 깔끔해졌습니다.
검은색 테이프로 MONITOR/CHANNEL 스위치 부분은 막아줘야겠습니다.
IMG_2637
서울올림픽이 있던 1988년 4월산 대우 MSX2 아이큐2000 (CPC-300).
이렇게해서 다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전원부와 컴포지트 비디오 출력보드를 원래 것을 못살린 게 아쉽긴하지만, 일단 부품은 보관해두고 돌아가는데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mmcsd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