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교재형 CAI 시스템 WE-1000 시리즈

AV교재형 CAI 시스템 WE-1000 시리즈   // MSX Magazine 1987년 4월호 102-103페이지.
마츠시타 통신공업주식회사

수정됨_IMG_6226 수정됨_IMG_6227 수정됨_IMG_6228

교재 작성과 CAI 수업의 실행이, 누구라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각종 지원 소프트웨어를 장비. 종래의 퍼스널 컴퓨터 화면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리얼감 넘치는 선명 화상으로 보다 실효성 높은 CAI  수업을 실현하는 AV 교재형 CAI 시스템.

 

[그림 右上] WE-1000 시리즈에 사용되는 MSX2는 FS-5500가 채용됐다. 시스템은 교재 작성 지원용 시스템으로 교사용과 조합된다.

[그림 左下] 오소링 소프트웨어 자체는 다른 MSX2에서 동작가능하고,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유연성이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FS-5500 자체에 다른 소프트웨어 (게임, 워드프로세서)도 사용가능하다. 전용 시스템에는 없는 기민성을 확보.

[그림 右下]  교재 작성 지원 소프트웨어의 오소링 시스템
우선 시스템이 뜨고 다음에 오소링 소프트웨어가 실행 된다.
오소링 소프트웨어의 초기 메시지. 몇개의 메뉴가 표시되어있다.
교재를 작성하기 위해 이 화면으로부터 메뉴를 선택하도록 되어있다.

CAI 시스템은, 학생 각자의 학습 이해력과 베이스에 맞춰 배려심 깊은 지도로, 여유 있는, 하지만 충실한 수업으로 인간성 풍부한 교육을 실현하는 등, CAI 학습의 효과는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하지만, 그 반면 “교재 작성에 시간이 너무 걸린다” “컴퓨터의 지식이 필요”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늠하기 어렵다” “시스템 도입비용이 너무 높다” 등, CAI 시스템의 도입을 결정하지 못하는 몇가지의 문제점이 교육 현장에 존재하고 있다.

이 WE-1000 시리즈는 이런 CAI 학습상의 난점을 대폭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선생님의 자필 원고, 사진과 그림 드의 자연화, 실물 등의 폭넓은 자료를 컬러 TV 카메라 내장 데이터 뷰어로 촬영, 비디오 플로피에 기록하는 것으로 교재 작성을 간소화 했고, 필요한 시간도 크게 줄였다.
  2. MSX에서 작성한 CG와 TV 방송의 화상을 캡쳐해 사용할 수 있다.
  3. 2인치 플로피 디스크 1장에 50장의 교재 이미지를 수납.
  4. 소프트웨어 호환성에 우수한 MSX를 채용하고 있어 시판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도 OK
  5. CAI 수업의 흐름을 정하는 코스 데이터 작성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은 모두 교재 작성 지원 소프트웨어에 내장. 조작은 모니터 화면과의 대화 입력 방식으로 간단한 수자와 영문자를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뿐.
  6. 어드바이스 메시지도 코스 데이터 작성 지원 소프트웨어 속에 등록 되어있으므로, 선생님은 그 중에서 적절한 것을 골라 꺼내면 된다. 물론, 독자 메시지도 간단히 입력할 수 있다.
  7. 어느 학생이 어느 코스 중에 어떤 베이스로 학습을 하고 있는지를 마스터 데스크의 모니터에 리얼타임으로 일람 표시. 이 학습 데이터는 학급, 학생명, 학생 번호에 따라 파일링… 등등

영상-음성의 양면으로 보다 밀접한 대화를 가능하게 해, 학생의 적성, 능력에 맞춘 개별지도를 실현했다.

 

[그림 左] 도판과는 별도로 문장을 작성하기 ㅜ이해 필요한 것이 워드프로세서일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는 전용의 워드프로세서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림 右上] 교재를 만들 때의 포인트는 어떻게 간단히 교재를 준비할 수 있을까가 중요. 이 시스템에서는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해 필요한 도판, 사진등을 MSX상에 재현할 수 있다. 또, 도판등은 비디오 플로피 디스크에 저장되어 언제라도 자유롭게 불러내 가공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교재 작성에 들이는 시간이 대폭 단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 右中] 소프트웨어 구성
AV교재형 CAI 시스템
교재 작성 지원 소프트웨어 :
-교재작성 지원 소프트웨어:비디오 플로피의 이미지 작성 지원/학습 코스 데이터 작성 지원/ KR정보(메시지) 작성 지원/작성완료 교재의 가실행
-파일관리 소프트웨어
-학습이력 데이터의 해석 소프트웨어(옵션)
CAI수업지원 소프트웨어
-마스터 컨트롤 소프트웨어:학생 출석 등록 / 학습 코스 선택 / 학습 코스 송신/ 학습 코스 실행/학습 코스 설정 파일 작성
– CAI 실행 소프트웨어 (이그제큐터)
– 학습이력 데이터 소프트웨어
– 수업분석 소프트웨어
[그림 右下] 진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CAI를 추구
마츠시타 통신공업주식회사 AV시스템 사업부 영업부 교육시스템과 주사 토키 요이치로(土岐 與一郎)씨
점점 발전하는 고도정보사회 속, 컴퓨터 활용은 여러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컴퓨터 활용능력과 정보 처리 교육, 워드 프로세서 학습, 정보 조작 교육등 전문 분야에서의 이용부터, 지금은 전교과의 수업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CAI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나쇼날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 선 선생님들의 의견, 희망사항을 반영해, 지금까지 LL과 애널라이저 시스템을 시작으로, 각종 교육 기기 제조업에 종사하면서 쌓은 노우하우를 활용해, 독자의 AV교재형 CAI시스템을 실현했습니다. 그것이, 학생의 능력에 맞춘 학습을 실현할 AV교재형 CAI 시스템 “WE-1000시리즈” 보다 학습효과 높은 CAI 수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