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DX7 (번역중)

1985년 YAMAHA에서 출판된 Easy DX7이라는 책입니다,  이미 단종된지 20년은 훨씬 넘은 기종의 책을 번역 공개한다고 뭐라고 하진 않으실 거 같아서 번역과정을 비공개로 해놓진 않겠습니다. 초벌번역이므로 의역 오역, 오탈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고, 원문과 번역이 상이한 경우 무조건 원문이 우선합니다.

 

 

수정됨_IMG_6857

DX7의 오퍼레이션 노우하우를 쉽게 배울 수 있는 플로우 챠트 식 입문서

Easy DX7 슈퍼 디지털 신세사이저

 

파트1

세팅부터 각 펑션 활용까 모든 조작 방법 매뉴얼

 

파트2

디지털 사운드 비밀을 이해하고, 슈퍼 오리지널 사운드를 만든다

 

파트3

새로운 음 만들기 패턴 20

 

(포스터)

무한의 가능성을 품은 슈퍼 신디사이저

DX7

YAMAHA DIGITAL SYNTHESIZER

 

컨트롤 패널 대도해

데이터 인트리부

모드 셀렉트부

스윗치 키

EDIT 모드 대응 셀렉트 부

알고리즘 표

EG 그래프

LEVEL SCALING 커브

전원 스위치

MODULATION 휠

PITCH BEND 휠

헤드폰, 브레스 컨트롤러 접속 단자

메모리 넘버

액정 디스플레이

키보드

VOICE CARTRIDGE 인터페이스

 

Easy DX7

발표이래 프로 키보드 플레이어는 물론, 아마츄어 키보디스트 그리고 키보디스트 이외의 뮤지션과 컴퓨터 매니아의 사이에서도 대호평인 DX7. 리얼하고 내츄럴한 음, 또 새로운 이미지로의 음 만들기가 가능하고 다양한 매력을 가진 이 DX지만, FM음원을 채용한 디지털 신디라는 것으로 당황스러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한번도 DX를 건드려 본 적 없는 분, 악기는 샀지만 쓰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분부터 스스로 오리지널 사운드를 척척 만들어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분까지 DX의 조작법, 기능설명을 실제 예를 들어 플로우 챠트를 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PART 1에서는 DX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음을 불러내는 방법을 중심으로 완전 초보적인 조작법을, PART 2에서는 DX의 본령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오리지널 사운드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노우하우를, 실제로 음색을 에디트 하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또, PART3에서는 새로운 음색은 만들고싶지만 아직은 에디트가 어렵다고 느끼는 분을 위해서 새로운 음색을 20 패턴 준비해뒀습니다. 이 PART3의 표 대로 스위칭을 하면 음색의 바리에이션을 쉽게 늘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필히 스스로 오리지널리티 풍부한 음마들기에 도전해 주십시오.

 

DX7 ROM 카트리지 음색 리스트

이 음색 리스트는 DX7 본체 메모리 또는 부속 ROM카트리지의 합계 128음색(카트리지 1A면은 본체 메모리와 같은 음색)에 대해서, 그 음색의 특징과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 번호를 정리한 것입니다.음색의 선택과 에디트를 할 때 참고해 주세요.

 

마스터 그룹 (본체 뱅크 카트리지 1A)

No. 악기명 특징 알고리즘

1 BRASS 1 트럼팻과 트럼본이란 느낌의 음색 22

2 BRASS 2 타이트한 브라스 음 22

3 BRASS 3 호른계 음색 18

4 STRINGS 1 딜레이 비브라토를 가한 음색 2

5 STRINGS 2 퍼짐(広がり)이 있는 앙상블 지향의 음색 2

6 STRINGS 3 현을 문지르는/두드리는?(こする) 음이 들어간 빠른 프레이즈에 대응할 수 있는 음 15

7 ORCHESTRA 오케스트라 전체를 표현한 음색 2

8 PIANO 1 소프트하고 둥근 느낌의 풍부한 음색 19

9 PIANO 2 저음부에 무게감이 있는 피아노 샤프한 음색 18

10 PIANO 3 홍키통키 풍의 피아노 3

11 ELECTRIC PIANO 1 금속적인 리얼한 일렉트릭 피아노 5

12 GUITAR 1 가벼운 컷팅을 추구한 음색 8

13 GUITAR 2 디스토션이 걸린 솔로 지향의 음색 16

14 SYNTH LEAD 1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풍. 클리어한 음색 18

15 BASS 1  감쇠가 빠른 일렉 베이스 음색 16

16 BASS 2 우드 베이스에 가까운 소프트한 음색 17

17 ELECTRIC ORGAN 1 스트레이트한 일렉트릭 오르간 32

18 PIPE ORGAN 1  풀 올간 풍의 강력한 파이프 오르간 19

19 HARPSICHORD 1 건바능로 부터 손을 뗄 때의 음이 리얼한 하프시 코드 5

20 CLAV 1 터치 컨트롤에 의한 음색 변화가 큰 달콤한 음색. 트레몰로가 리얼 3

21 VIBE 달콤한 음색 트레몰로가 리얼

22 MARIMBA 조금 단단한 어택이 붙은 음색 7

23 KOTO PITCH EG에 의한 음색이 리얼 2

24 FLUTE 1 조금 달콤한 음색의 플루트 고음부가 리얼 16

25 ORCHESTRA & CHIME 오케스트라 + 차임 5

26 TUBULAR BELLS 예쁜 튜블라 벨의 음색 5

27 STEEL DRUM 조금 차분한 스틸 드럼 15

28 TIMPANI 소심한듯한 팀파니 16

29 REFLEE’S WHISTLE 밝고 화려한 음색 라틴 지향 18

30 HUMAN VOICE 1 시작이 늦은 앙상블 지향의 음색 7

31 TRAIN 건널목+증기기관+기적 소리 5

32 TAKE OFF 비행기 이륙 느낌의 소리 10

 


PART 1 입문편  DX INTRODUCTION FOR BEGINNERS

DX7의 기본 조작을 완전 마스터

DX7은 자기가 좋아하는 음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신디사이저입니다만, 그대로로도 기본 제공 음색이 128종류나 되는 프리셋 타입의 슈퍼 신디사이저기도 합니다. 이 프리셋된 음색만으로도 오리지널리티 풍부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프리셋 음만을 사용하면서 DX7의 기능을 마스터 해봅시다.

DX7 각부의 명칭 기능

DX7의 컨트롤 패널에는 다기능의 스위치가 배치되어있습니다. 여기서는 패널 위의 명칭, 기능, DX7의 셋팅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주요 패널 스위치

각부의 명칭과 기능

A) VOLUME(볼륨) DX7으로부터 나는 음량을 정합니다. (올리면 크게, 내리면 작게 됩니다)

B) DATA ENTRY (데이터 엔트리) 각기능의 데이터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0->99와 가이 크게 데이터를 변경할 때는 슬라이드 레버를 사용해, 반대로 1개씩 정밀한 데이터 수치를 변경할 때, 또는 O이나 OFF어느쪽인가를 정할 때는 우측에 있는 YES, NO를 사용합니다.)

C) 셀렉트 부 DX7의 4개의 모드를 선택하고 메모리를 보호하거나 EDIT(에디트) 모드로 오퍼레이터(OP()를 선택하기 위한 키.

D) 인디케이터 보이스 넘버와 보이스 네임을 표시하거나 각 모드에서의 각각의 기능과 데이터 등을 표시합니다.

E) 프리셋 부 PLAY(플레이)모드에서는 INTERNAL과 CARTRIDGE의 음색을 선택할 때에 사용하고, EDIT, FUNCTION(펑션) 모드에서는 각각의 역할별 키로서 활용합니다. 1개의 키에 최대 4개의 기능에 대응하고 있ㅅ브니다.

F)VOICE CARTRIDGE (보이스 카트리지 삽입구) 부속의 ROM카트리지와 자기가 만든 음을 저장할 수 있는 RAM 카트리즈를 꽂을 수 있는 곳

G)PITCH(피치 벤드 휠) 피치 벤드 효과를 이 휠을 회전시키는 것으로 컨트롤 합니다.

H)MODULATION(모두ㅠㄹ레이션 휠) FUNCTION모드에서 만들어진 비브라토 효과와 트레몰로 효과와 와와효과를 이 휠을 회전시키는 것으로 컨트롤합니다.

 

세팅

전원플러그는 콘센트에 깊게 확실히 끼워 주세요. DX7의 파워 스위치는 본체의 뒷쪽에 붙어있습니다. 파워 스위츠를 ON으로 하면 액정 디스플레이에 다음 그림과 같이 표시되고 그 표시가 사라질 때까지 음은 나오지 않습니다.

*  YAMAHA DX 7 *
*  SYNTHESIZER *

이 표시가 사라진 뒤에 나오는 표시는 그 때에 따라 각각 다른데, 예를 들어 전에 누군가가 플루트의 음을 사용하고 그대로 스위치를 OFF로 했다면 그 정보를 DX7은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 ON해도 플루트의 표시로 되고, 또 에디트의 도중에 스위치를 OFF했다면 OFF한 떄의 상태로 표시됩니다. OUTPUT(아웃풋)은 뒷면을 봤을 때 맨 오른쪽에 붙어있고, 여기에 ㅅ싱글 잭(폰 잭이라고도 하며, 전자기타 와 베이스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종류)를 끼웁니다. VOLUME(볼륨 페달)과 SUSTAIN(서스테인 페달)의 잭과 착각하지 않도록합시다.

OUTPUT에 연결한 잭의 반대측을 앰프에 끼웁니다. (DX는 앰프가 없으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이 때 반드시 Dx에 잭을 연결하고 앰프에 끼워주십시오. 앰프가 ON인 상태에서 앰프측 DX측의 순서로 잭을 연결하면 파직하는 강력한 노이즈가 나는데, 앰프에 좋지 않습니다.

기타 앰프등에서 INPUT에 HI(하이), LO(로우)로 2계통 있는 경우는 LO측이 좋습니다. HI측에는 입력이 너무 커서 음이 왜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작은 음으로 클리어한 음을 즐기고 싶은 경우는 HI쪽이라도 좋습니다. 또, 앰프에 잭을 연결한 경우 앰프등의 볼륨은 내려 두는 쪽이 무난합니다. 앰프도 DX도 볼륨은 눈금을 8보다 위롤리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이상의 조작이 끝나도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는 다음의 항목을 체크해 주세요.

  1.  전원플러그는 확실히 끼웠는가?
  2.  전원 스위치는 ON으로 해놨는가?
  3. 앰프 전원은 ON으로 해놨는가?
  4. DX의 액정표시는 들어와있는가?
  5. 볼륨이 DX7, 앰프, 페달모두 0으로 되어있는 것은 아닌가?
  6. 실드 코드를 잘못 끼우진 않았는가?
  7. 실드 코드가 고장은 아닌가?
  8. 앰프의 각 스위치가 모두 0으로 되어있는 것은 아닌가?

 

<그림>
셀렉트 부의 컨트롤 키

EG의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새로은 소리 만들기한 1 보이스를 내부 메모리와 카트리제에 STORE 하는 키입니다.
EDIT모드에서 오퍼레이터선택하는 키입니다.
MEMORY PROTECT(메모리 보호)의 파라메터를 불러내는 키입니다.

EDIT모드로 전환하는 키입니다.
메모리를 셀렉트하는 키로 PLAY모드가 됩니다.
FUNCTION모드로 전환하는 키입니다.
프리셋부 보이스 셀렉트 키

자색
차색

자색

차색

 

 

4개의 모드에 관하여

DX에는 크게 나눠 다음 4개의 기능이 있습니다.

(1) PLAY(플레이) 모드

DX본체에 들어있는 음(INTERNAL)과 카트리지(CARTRIDGE)에 들어있는 소리를 골라 연주하기 위한 모드

(2) FUNCTION(펑션)모드

연주에 따라 음색에 효과를 주거나, 카트리지에 메모리하기 위한 모드

(3)EDIT(에디트)모드 (EDIT/COMPARE)

음색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음색을 처음부터 만들기 위한 모드

(4)STORE(스토어)모드

음색 데이트를 메모리하거나, 음색을 편집하기 위한 모드

에를들면 PLAY모드의 INTERNAL을 누르면 DX는 INTERANL의 소리를 불러내 연주할 수 있도록 동작하고, 소리를 만들어 바꿀 때에는 EDIT(EDIT/COMPARE)의 스위치를 누릅니다. 그러면 DX 패널 상의 스위치는 음색만이 아니라, 또 다른 각각의 스위치 기능이 색으로 나뉘어 써있습니다. 예를 들면 PLAY 모드와 패널 우측에 있는 32개의 스위치는 녹색으로 되어있습니다만, 이것은 PLAY 모드에 대응하는 스위치 입니다. 또 EDIT(EDIT/COMPARE)의 스위치는 자색입니다만, 녹색의 32개 스위치 위에 역시 자색으로 기능을 나타내는 문자가 써있습니다. EDIT 스위치를 누르면 오른쪽 32개의 스위치는 이번에는 EDIT모드에 대응하는 스위치가 되고 자색의 문자의 동작을 하게 됩니다. FUNCTION모드도 차색의 스위치며 32개 스위치 아래에 써있는 차색의 문자(기능)과 대응하도록 됩니다. 이것이 DX를 다루는 기본이 됩니다. 그러면 실제 패널을 보면서 소리를 내보겠습니다.

DX7 33.333….%활용법

프리셋 타입의신세로서 DX7의 사용법을 이해하면 DX7도 3분의 1은 정복한 것과 다름 없습니다. 바로 소리를 내 봅시다.

 

PLAY 모드 편    인터날과 카트리지의 2종류를 사용해 소리를 내봅니다.

DX7속에 들어있는 음색(INTERNAL)을 꺼내봅시다.

  1. MEMORY SELECT의 INTERNAL 버튼을 누른다
  2. 번호 버튼을 누르고 좋아하는 음색을 고른다

*여기서는 1번 BRASS 1을 고릅니다.

DX 본체에는 32종의 음색이 들어있습니다. 별표를 보고 좋아하는 음을 아무 것이나 하나 골라 주세요.
데이터 카트리지(DATA CARTRIDGE)에 들어있는 소리를 내봅시다.

*카트리지의 방향에 주의해, 확실히 끼웁니다.

  1. DATA CARTRIDGE가 카트리지 인터페이스(번호버튼의 오른쪽)에 확실히 끼워져있는지 확인한다.
    부속되어있는 2개의 카트리지는 각각 A면에 32개, B면에 32개씩 총 64음색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다만, 첫번째의 A면에 들어있는 32음색은 본체내(INTERNAL)의 음색과 같습니다. 카트리지 속에서 좋아하는 음색을 골라 주십시오. A, B면의 선택은 카트리지에 붙어있는 전환 스위치로 할 수 있습니다.
  2. MEMORY SELECT의 CARTRIDGE 버튼을 누른다.
  3. 번호 버튼을 누르고 좋아하는 음색을 고른다.
    *여기서는 카트리지 1-B의 PIANO 4를 골랐습니다.

 

FUNCTION 모드  세트한 음색을 바꾸지 않고, 이런저런 효과를 줍니다.

우선은 튜닝을 확실히 해봅시다!

뭐라해도 우선은 튜닝. 이것을 확실히 하지 않으면, 어떤 명연주라도 엉망이 됩니다. 주의해서 합시다. 튜닝을 할 때는 MASTER TUNE ADJ [1] 키를 사용합니다.

 

음색을 고른다

  1. FUNCTION버튼을 누른다
    * 음색에 따라 튜닝하기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튜닝하기 쉬운 음색을 고릅니다.
    *FUNCTION 모드로 전환합니다.
  2. 번호 버튼 1을 누른다
    * 튜닝할 떄는 MODULATION휠은 가장 밑으로 돌려놓습니다.
  3. DATA ENTRY 레버를 움직여 튜닝한다.
  4. 번호 버튼 14 BATTERY CHECK를 누른다.
    *이 BATTERY CHECK를 누를 때 튜닝이 고정됩니다. 만약 BATTERY CHECK를 누르지 않고 PLAY MODE로 전환하면 연주중에 DATA ENTRY를 움직이면 튜닝이 변해버립니다.
    이하, FUNCTION MODE를 조작할 경우는 마찬가지로 작업이 필요합니다.
    *DX7은 파워를 OFF로 했을 때에도 본체 내의 보이스 데이터가 백업(보존)되도록 3V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만, 전악ㅂ이 2.2V이하로 되면 전지를 교환할 필요가 있습니다.인디케이터 표시중 흐리게 표기되어있는 수치 또는 문자는 효과의 값이나 악기의 메모리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MODULATION휠을 사용해 와와, 비브라토, 트레몰로 효과를 만들어봅시다

음색을 고른다

  1. FUNCTION버튼을 누른다.
    * FUNCTION모드로 전환 합니다.
    MODULATION 휠은 DX7의 건반 왼쪽에 있는 두개의 휠 중, 오른쪽 것입니다. 연주중에 왼손으로 와와 효과나 트레몰로, 비브라토, 브리리안스나 볼륨 효과등을 가하기 위해 사용하며, 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패널 상의 4개소의 스위치를 세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번호 버튼 17을 누른다
  3. DATA ENTRY를 움직여 25~60정도이로 세팅한다.
    * 0은 효과가 없고, 99로 최대가 됩니다.
  4. 번호 버튼 18을 누른다
  5. DATA ENTRY버튼을 눌러 ON으로 한다.
    *ON으로 비브라토 효과를 줍니다.
  6. 번호 버튼 19를 누른다모듈레이션 효과를 낸다

    모듈레이션 휠은 들어간 부분이 가장 아래쪽에 있을 때 OFF 상태, 다시말해 아무 효과도 없고, 위로 올라갈 수록 효과가 나도록 되어있습니다. 튜닝할 때에는 반드시 OFF 상태로 해 주세요.
    MODULATION WHEEL

  7. DATA ENTRY 버튼을 눌러 ON으로 한다.
    *ON으로 트레몰로 효과와 와와효과가 더해집니다.
  8. 번호 버튼 20을 누른다
  9. DATA ENTRY 버튼을 눌러 ON으로 한다.
    * ON으로 브리리언스 와 볼륨 효과가 더해집니다.
  10. 번호 버튼 14(BATTERY CHECK)를 누른다.

 

*POLY와 MONO의 적절한 사용법은?

번호 버튼 [2 ]의 POLY/MONO(폴리포닉/모노포닉)은 건반을 폴리포닉, 또는 모노포닉으로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통상은 폴리포닉이라도 상관없습니다만, 모노포닉을 능숙하게 사용하면 효과적인 음색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DX7은 한번에 16음까지 동시에 발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16음 폴리포닉). 또 이 16음을 1개의음으로 집중시켜 두꺼운 음(Mono)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코드 연주를 할 때 등은 반드시 POLY로 해야하고, 단음으로 솔로의 때도 물론 POLY인 상태도 괜찮습니다만, 보다 두깨감 있는 음을 하고 싶을 때는 MONO를 고릅니다.

< 음색을 고른다 >

  1. FUNCTION 버튼을 누른다.
    *인디케이터 표시 중 흐리게 표기되어있는 수치나 문자는 효과의 정도, 또는 악기의 메모리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2. 번호 버튼 2를 누른다.
  3. DATA ENTRY를 움직여 MONO로 한다.
    MONO를 고릅니다.
  4. 번호버튼 14(BATTERY CHECK)를 눌러, FUNCTION모드를 록한다.

NOTE

  • MODULATION WHEEL (모듈레이션 휠)
    건반 좌단 우측의 휠
  • FOOT CONTROL (풋 컨트롤)
    뒷면 패널에 잭으로 접속하는 볼륨 페달과 같은 컨트롤러
  • BREATH CONTROL (브레스 컨트롤)
    전면 하단에 접속하는 브레스 컨트롤러 BCI
  • AFTER TOUCH (애프터 터치)
    건반을 누르는 힘의 강약에 효과가 걸리는 상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상 4개의 컨트롤러는 MODULATION 휠과 세트 방법이 완전히 같으므로 비브라토를 MODULATION 휠에 와우와우 효과를 브레스 컨트롤에 설정하면 다채로운 효과를 각각 연주중에 걸 수 있습니다.

 

 

*PITCH BEND를 걸어보자

< 음색을 고른다 >

건반 좌측에 있는 2개의 휠 중에 좌측의 것을 PITCH BEND (피치 벤드)라고 하고, 연주중에 왼손으로 회전시켜 피치(음정)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효과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1. FUNCTION 버튼을 누른다.
  2. 번호 버튼 3을 누른다.
  3. DATA ENTRY를 움직여 1-12 중에 사용하고 싶은 음정으로 한다.
    * RANGE는 휠을 가장 앞, 또는 가장 뒤로 움직였을 때 어느정도 변화하는가를 설정하는 것이므로, 1로 반음, 2로 1전음, 12로 1옥타브입니다.

    RANGE(레인지)=12
    STEP(스텝)= 1
    로 하면, 반음씩 1 옥타브까지 변화합니다.
    RANGE = 7, STEP=0으로 하면 무단계로 3전음 반까지 변화합니다.

    PITCH BEND

  4. 번호 버튼 4를 누른다.
  5. DATA ENTRY를 움직여 0으로 한다
    * STEP은 단계적으로 PITCH를 변화시킬 때 설정합니다. 1로 반음씩, 2로 1전음씩, 12로 1 옥타브 전체가 변합니다. 0으로는 무단계입니다.
  6. 번호 버튼 14를 눌러 FUNCTION 모드를 락한다.

 

*PORTAMENTO를 걸어보자

PORTAMENT(포르타멘트) [5 ], [6 ], [7 ]로 포르타멘트의 효과를 세트합니다. POLY와 MONO에서는, 설정의 방법이 다릅니다.

< 음색을 고른다 >

  1. FUNCTION 모드 버튼을 누른다.

    *인디케이터 표시중, 흐리게 표기 되어있는 수치 또는 문자는 효과의 정도, 또는 악기의 메모리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2. 번호 버튼 5를 누른다.
    *MODE(모드)의 변경
  3. DATA ENTRY버튼을 눌러 값을 설정한다.
    *MODE는 문자로 적는 것보다 손가락으로 눌러 음을 들으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번호 버튼 6을 누른다.
  5. DATA ENTRY 버튼을 눌러 값을 설정한다.
    * ON으로 GLISSAND(글리샌드) 효과, OFF로 PORTAMENT(포르타멘트)효과가 걸립니다.
  6. 번호 버튼 7을 누른다
  7. DATA ENTRY 버튼을 눌러 값을 설정한다.
    * TIME(타임)은 0에서는 포르타멘트 효과가 걸리지 않고, 99에서 효과가 걸리는 시간이 가장 길게 됩니다.
  8. 번호 버튼 14를 눌러 FUNCTION 모드를 락한다.

NOTE
PITCH(핏치), AMPLITUDE(앰플리튜드), EG BIAS(EG바이어스)등을 사용해 효과를 줄 경우, FUNCTION 모드에서 이것들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값을 설정해도, 음색에 따라서는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음색 데이터에 그것들의 효과를 내기 위해 기본적인 데이터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PART II의 LFO항을 참조해 주세요.

 

5 thoughts on “Easy DX7 (번역중)”

  1. 잘보았습니다!!! DX7을 산지 얼마안돼었는데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만 사용하다가 접하니 힘드네요
    혹시 dx7에 대해서 잘아시면 정보를 조금 얻을수있을까요? 작은사례라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어떤 점이 궁금하신가요? 저도 DX7은 접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제대로 쓸 줄 모릅니다만. 아는 정보라면 알려드리지요.

      일단 참고서적이라면 영어를 기준으로
      https://www.amazon.com/Complete-DX7-Howard-Massey/dp/0711909962/ref=sr_1_1?ie=UTF8&qid=1474545174&sr=8-1&keywords=easy+dx7

      https://www.amazon.com/Yamaha-Easy-Dx7-Complete-Synthesizer/dp/0881884529/ref=sr_1_2?ie=UTF8&qid=1474545174&sr=8-2&keywords=easy+dx7

      이 두 권 구입을 권해드리겠습니다. 아래 책은 지금 번역하고 있는 내용의 영어서적입니다.

      1. 감사합니다! 공부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아예 fm에대한 이해가없어서 전혀 소리를 못만들고있는중입니다ㅠ

        1. 일이 바빠서 번역이 늦어지고 있습니다만, 번역중인 책이 튜토리얼 형식으로 몇가지 소리를 만드는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Easy DX7같은 류의 책을 구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위의 링크의 영문서적도 같은 내용일 겁니다.)

gkalsdl2004에게 댓글 남기기 댓글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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