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다시 구한 게임, THE HOBBIT

예전 80년대 중반 대우 MSX DPC-200을 쓰던 시절, 플레이 했던 게임중에 THE HOBBIT(환상의 모험)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국내엔 TOPIA에서 낸 것으로, 지금은 누구나 다 아~ 그거 할 작품이지만 당시엔 생소했던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한 영문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J.R.R.톨킨은 1937년 호빗의 초판을 내었으나 반지의 제왕과 통일성을 주기위해 1951년 2판을 내면서 내용 수정을 하는데, 이 게임은 이것을 기초로한 것인지 원작 소설 저작권 표기에 1951년부터 기록되어있습니다.
(국내에는 ACE88 반지이야기로 반지의 제왕시리즈가 국내 처음 소개되었다는데, 살펴보니 1988년경이라고 합니다.아래소개하는 반지전쟁은 1990년에 가서야 나오죠. 영화화 되기전까지의 국내서적은 라이센스판은 아니라고 합니다. ^^ 그리고, 호빗은 2002년에 가서야 번역이 되었다고 합니다. )


<소설 반지전쟁 중에서, 예문 1990(초판)/1995 7쇄 : 물론 호빗은 이 소설의 78년전을 다루며 독립된 책으로도 나와있습니다.>


<톨킨 백과사전  해나무 2002년(초판) : 90년대 예문에서 나온 반지전쟁의 “호비트”와 달리 “호빗”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THE HOBBIT 한국판 매뉴얼 서문, 참고로 한글 표기명은 “호빗트”>

물론, TOPIA야 복제해서 판매했던 회사였겠지요. 정식으로 라이센스는 획득하지 않은 제품일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매뉴얼 번역에 관한 권리만 강조하지 게임의 국내 판권이나 저작권 계약 관련의 언급은 없습니다.

실제 게임은 Beam Software에서 만들고 MELBOURNE HOUSE SOFTWARE에서 1982년에 퍼블리싱한 제품입니다. 1982년이라고는 하지만, 이건 ZX Spectrum 기준입니다. MSX는 발표가 1983년 6월이며 실제로 MSX판은 1985년에 발매했습니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토모소프트 인터내셔널(トモソフトインターナショナル)을 통해서 수입 후 일본어 매뉴얼이 추가된 구성으로 1985년 발매했습니다. 아마도 TOPIA판은 이쪽 경로를 거쳐 들여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지금은 이 한글 매뉴얼만 남아있습니다.

동영상은 YOUTUBE에서 퍼왔는데, 저 용그림이 팍!하고 나오죠. 하지만, 당시엔 TAPE로 나온데다가 용량이 매우커서 로딩시간이 아주 길었습니다. 그리고, 저 처음의 용화면이 로딩되는동안 몇번에 걸쳐서 진하게 그려지는 구성을 하고 있었습니다. 계속 겹쳐서 색이 칠해지면서 진해지는 용을 보는 게 얼마나 좋았던지….. (물론 그린모니터라서 저렇게 분홍빛이었다는 것은 나중에야 알았네요. 제 기억속엔 계속 녹색이었거든요 ^^)

 

일본 게임이 주였던 MSX에서 THE HOBBIT는 정말 드문 본격 영문 어드벤쳐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콘이나 화면 힌트 같은 것 없이 컴퓨터 화면에 나오는 해당 장면의 삽화 한장과 그에 따르는 대화와 설명을 보면서 명령어를 영단어로 직접 입력하여 줄거리를 풀어가야했습니다.

이 영어(English)를 기본으로한 호빗 명령 세트를 Inglish라고 하는데, 동사와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을 조합하여 실제 영어 문장을 구사하는 것처럼 입력하여 움직이게 하거나 여러가지 명령을 전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그러나 내용도 전부 영어로 되어있다보니 중학영어 배우던 시절엔 플레이 하기위해서 사전을 찾아가면서 해석하는 게 여러모로 귀찮은데다, 실제로 게임 내에선 실시간으로 시간이 흘러버리는 구성인지라 초반에 조금 헤매다가 포기해버렸던 기억이 납니다.

<딱 이심정>

 

 

그렇게 기억에서 멀리 사라져 지내던 어느날, 우연히 eBay에서 MSX용 THE HOBBIT 미개봉품을 발견합니다.

바로 이녀석.

앞면의 컬러표지는 매뉴얼 앞표지입니다. 그 뒤로 같은 사이즈의 검은 박스에 테이프가 들어있는 구성입니다.

옆으로 살짝 돌리면 두툼합니다.

뒤에는 THE HOBBIT 소설 사본이 번들되어 있습니다. ^^

아마도 이녀석을 뜯어서 해볼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 먼지만 닦고 비닐백에 넣어서 잘 보관하겠지요. (사실은 매뉴얼과 Commodore64판 테이프 및 박스 개봉품은 이번 것보다 훨 이전에 구했습니다. 카세트 테이프 레이블 디자인이 살짝 다르긴 한데, 박스 구성은 거의 같습니다.)

정말 마음이 변하면, 전에 아두이노로 만들어둔 데이터레코더( http://asteris.pe.kr/blog/3404 )를 이용해서 WAV파일로 테이프 흉내를 내면서 플레이해볼진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그럴 일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힘들게 실기를 꺼내지 않아도, 비록 MSX판은 아니지만 인터넷아카이브를 이용하면 스트리밍 에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s://archive.org/details/zx_Hobbit_The_v1.2_1982_Melbourne_House_a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 저와 함께 80년대 감성의 어드벤쳐 게임에 도전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

퐈인 땡 큐 앤드 유우우우우우우~~~~

 

 

게임에 사용되는 주요 단어 및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glish는 English의 서브셋이므로 조금 제약은 있지만 영어 느낌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 단어뒤에 약자가 표시된 경우 약자로 갈음 가능
    ex: EAST -> E
  • 여기 나오지 않는 명사, 형용사 등은 화면을 참조하여 입력가능합니다.
    ex: KILL THE GOBLIN WITH THE SWORD
    OPEN THE GREEN DOOR
  • 그외에도 여러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직접 실행해보세요.
    ex: TAKE THE LAMP AND THE ROPE OUT OF THE BARREL

 

이동 :

DOWN D      EAST E      NORTH N      NORTHEAST NE      NORTHWEST NW

SOUTH S     SOUTHEAST SE       SOUTHWEST SW       UP U       WEST W

 

특별 동사 :

EXAMINE      HELP       INVENTORY I       LOAD      LOOK L

NOPRINT       PAUSE       PRINT       QUIT      SAVE       SCORE

 

행동용 동사 :

BREAK       CLIMB      CLOSE      CROSS      DIG      DROP      DRINK      EMPTY      ENTER      EAT

FILL      FOLLOW      GIVE       GO      KILL      LOCK       PICK      PUT      OPEN      RUN

SAY      SHOOT      SWIM       TIE       TAKE      THROW       TURN       UNLOCK      UNTIE      WEAR

 

전치사 :

ACROSS      AT       FROM      IN       INTO      ON       OUT       OFF      THROUGH

TOUPWITH

 

부사 :

CAREFULLY      GENTRLY      QUICKLY      SOFTLY       VICIOUSLY

One thought on “오래간만에 다시 구한 게임, THE HOBBIT”

  1. 와.. 진짜 추억의 게임
    사전 찾아가면서 하다 막히고 막히고 1년 넘게 해서 2/3쯤 진행했는데 테이프 데이터 로딩 에러나서 결국 포기했던 게임
    지금이라도 다시 해보고 싶은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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