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PACK 케이스 가공

고명호님의 ν-PACK이 도착했으나, 구입자들의 다수 요청에 의해 miniUSB단자 규격으로 제작되어 일반 MIDI DIN 커넥터를 쓰려면 개조를 해야했다.

miniUSB 단자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로 제품을 받았고 직접 커넥터를 붙이기로 했다.

 

기본적인 수치 측정.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MIDI 단자가 끼워지려면 대략 14mm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나 카트리지 케이스 내부는 12.33mm정도의 공간밖에 확보되지 않는다. 따라서 파내줘야한다.

 

드레멜을 이용해서 대략 15mm정도의 구멍을 뚫어줬다. 처음에는 케이스 뒷면을 잘라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생각했지만 역시 깔끔하게 하려면 이 방법이 적당한듯하다.

DIN 5pin female 커넥터는 테두리 금속부분을 벗겨내고 집어 넣어봤다. 너무 널널하다.

그리고 예전에 주문한 DIN 5 pin female 커넥터가 도착했다. ( https://ko.aliexpress.com/item/DIN-socket-5-PIN-Male-Inline-DIN-5-07M-Plug-Socket-Audio-AV-Connector/32613702994.html?spm=a2g0s.9042311.0.0.udE9YN )

밑쪽 단자가 조밀한 구조라서 수직으로 세우긴 힘들었고, 살짝 돌려 끼운 뒤 2개의 단자는 직접 땜하고, 나머지 단자는  리드선을 연결한 뒤 두껍게 납땜을 해주는 방식으로 고정했다.
기판을 보면 알겠지만, 왼쪽에 MIDI IN을 위한 접점들이 준비되어있으나 MSX에서 MIDI IN기능을 쓸 일은 극히 드물어서 일단 이번에는 커넥터를 연결하지 않기로 했다. (모든 기능은 제대로 들어있으므로 커넥터만 연결해주면 동작한다.)

완성.

금속 스티커를 붙여주고, 튀어나온 커넥터에 고무 O-ring을 끼워줬다.

원래는 앞쪽에 신호 확인용 LED가 작게 붙어있으나 뜯어내고, 확장용으로 준비된 곳에 고휘도 LED를 하나 끼워줬다.

 

전체적인 동작화면 (LED 작업 전이라 K자 있는데 녹색 LED가 켜진다)

MSX turboR A1ST에 ν-PACK을 끼우고 Roland MIDI Module CM-64와 연결해서 환영도시(ILLUSION CITY)를 실행시켜보았다.

참고 모델인 μPACK은 A1ST에서 환영도시를 실행시킬 수 없으며, MSX turboR에서만 제대로 MIDI와 확장 BASIC 명령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으나
ν-PACK은 MSX1~2+까지 동일한 동작을 하도록 하드웨어가 추가되어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