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FRC/RFC

대우 MSX 시리즈 등의 국산 MSX는 전면(윗면)은 SLOT이, 후면에는 확장 버스(Expansion Bus)가 달려있었다.

그래서, FDD등의 많은 주변기기가 이 버스에 연결되도록 나왔다.

 

하지만, 이 Expansion Bus는 기본적으로 SLOT과 동일한 핀 구성을 했으나 모양만 다를뿐이었다. 그래서, 롬 카트리지를 두 끼우거나 아니면 반대로 버스용 주변기기를 2개 끼울 때, 또는 외산 MSX에서 이 확장 버스용 주변기기를 사용하려면 상호 변환시켜주는 컨버터가 필요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FRC/RFC다. 뭐 이름은 Front (Slot) to Rear (Expansion Bus) Converter, Rear to Front Converter의 약자다.

 

며칠전에 파라동 클랴님이 제작해서 판매한 것을 구매했다. 원래 케이스도 함께 가공되 나오나, 가지고 있는 케이스가 있으므로 그냥 케이스 빼고 주문했다.

 

제품이 도착했으니 케이스를 씌워 줬다.

   

완성!

 

 

참고로  일본의 MSX1 시절 모델 중에도 확장 버스가 달려있는 모델들이 좀 있다. 국내와 핀 배열이 같은지는 확인하지 않았지만, 같을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은 Sanyo MPC-10 Mk. II ( https://www.msx.org/wiki/Sanyo_MPC-10mkII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