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WOO MSX2 CPC-400(S) 정비 #1

얼마전(2018년 12월말) 대우전자 MSX2 CPC-400(S) 대란이 일어난 났고, 엄청난 물량이 풀렸다.

그때 살짝 맛간 제품들을 구했던지라 정비를 조금씩 정비를 시작했다.


일단 시간을 내서 가지고 있던 SMPS 전원의 선을 만들고, 간단한 전원-스위치 선도 하나 만들어서 파워를 대신하게 했다.
MSX2에 사용된 V9938은 다행스럽게도(?) 21번 핀에서 Composite Video신호가 나온다. 따라서 X2와 같이 비디오 처리를 해주는 보드가 별도인 제품도 간단히 GND와 21핀만 뽑으면 화면을 볼 수 있다. 비디오보드와 메인보드 테스트 할 때 메인보드가 살아있는지는 이것만으로도 간단히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이야기. 비디오 케이블 하나를 잘라서 끝에 테스트집게를 달고 직접 21번 핀과 근처 그라운드에 연결해줬다.

그리고, FDD 컨트롤러 쪽이 배터리 누액으로 직격당해 상했으므로 이쪽 일부 부품을 뜯고 소켓화 해 놓았다. 다만, 원래 장착되어있던 74HCT이나 주문한 부품들은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일단 뽑은 칩과 특성이 다른 비슷한 칩만 끼워았다.

일단, 제대로 동작을 하지만 정확한 동작을 보증하기 위해서 주문한 부품이 들어오면 다시 바꿔 끼워주기로 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