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움", 그것은 여자 아이들만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파워

사용자 삽입 이미지제목 :  GIRL’S MAGIC  高田明美 畵集
작가 :  高田明美(Takada Akemi)
출판사 :  주식회사 Hobby Japan
가격 :  4,500엔(세별)
페이지 : 96
구입일/구입처 :  2008-01-23 / Amazon Japan
관련 홈페이지 : http://www.takada-akemi.net/

“귀여움”, 그것은 여자 아이들만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파워

2001년 Creamy Mami Memories of Magical World 高田明美畵集이 발매된 후로 꽤 시간이 흘렀다. 그 화집이 나올 때쯤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 라라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쏟아지기 시작했으며, 이후 마법을 주제로 한 일러스트레이션과 쥬얼리 전시회도 도쿄에서 여러 번 열렸다. 그리고 2001~2002년에는 마법의 천사 크리미 마미 DVD-BOX가 발매되어 새로운 크리미 마미 일러스트레이션 들이 대거 소개되기도 했다. 2007년에는 3개로 나뉘어 소개되었던 크리미 마미 DVD 박스를 모아 메모리얼 박스로 다시 소개되었다.

시기적으로 DVD라는 SD 미디어에서 블루레이라는 HD 미디어로 건너가는 시점(*주1)에서, 당분간 극장판 위주의 타이틀 발매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을 해보면, TV시리즈인 크리미 마미가 다시 제품화되는 것은 먼 뒤의 일일 것이며, 새로운 크리미 마미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접할 수 있는 것도 먼 후의 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중간 정리의 시점이 찾아왔고, 아니나다를까 2007년 말을 기점으로 새로운 DVD 박스에 사용된 크리미 마미의 일러스트레이션, 시기적으로 소개되지 못한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 라라의 각종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개인전을 통해 소개된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들을 모아 GIRL’S MAGIC이라는 제목의 화집으로 선보이게 된다.
 
이 화집은 마법을 주제로 하여,
Birthday Stone (탄생석), Magical Angel Creamy Mami (마법의 천사 크리미 마미), Magical Stage Fancy Lala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 라라), Original Illustration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 으로 분류해 96페이지 75점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소개하고 있다.

[#M_——————– 내용 계속 보기 ——————–|——————– 내용 접기 ——————–| 

  제1 장 Birthday Stone (탄생석)은 말 그대로, 탄생석을 주제로 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소개하고 있다. 12개의 탄생석 고유의 빛과 느낌을 소녀들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Hobby Japan에서 발매 중인 잡지 노벨재팬(Novel JAPAN) 2007년 1월호에서 12월호에 실린 일러스트레이션들이긴 하지만,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 라라가 끝나고 나서 2003년경부터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쥬얼리 제작에서 그 시작을 찾을 수 있을듯하다.

제2 장 Magical Angel Creamy Mami (마법의 천사 크리미 마미)는 지난 화집 이후에 추가된 DVD용 일러스트레이션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전 화집이 97년 발매한 LD(*주2)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주로 해서 소개한 것과 유사한 맥락이다. 과거 아날로그 미디어인 LD 시절에는 재킷이 정방형이었고, 비디오테이프는 위아래로 긴 직사각형이었으므로, 그를 염두에 둔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이 많았는데, CD 자켓과 동일한 모양의 DVD 시대(*주3)로 가면서 프레임 잡는 방법도 조금 바뀌었다. 이것도 서로 비교해보면 재밌을 것이다.

제3 장 Magical Stage Fancy Lala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 라라)도 크리미 마미와 마찬가지로 재킷 일러스트레이션 모음을 주로하고 있다. 1998년 4월 크리미 마미로부터 15년, 스튜디오 피에로 마법소녀 15주년, 창립 20주년 기념작으로 선보인 마법의 스테이지 팬 라라는 과거 크리미 마미 스탭들이 거의 다시 모여 그때의 영광을 다시 한 번!이라는 느낌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아쉽게도 큰 히트는 치지 못했다.)(*주4)
15년 전보다 현실감이 깊어지고, 시대 변화,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그만큼 섬세하게 다뤄지고 있는데, 이는 일러스트레이션에서도 반영되어 있다. 실제 팬시 라라 작품활동을 하면서 연예계 등의 취재도 함께 다니면서 얻은 세밀함, 현실감이 이전 일러스트레이션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예전 작품에서도 “커튼콜”과 같은 작품은 그런 요소에도 상당히 훌륭했다.)

또, 크리미 마미와 패션 라라 사이의 1990년대 말,  타카다 아케미씨는 Mac을 이용한 디지털 페인트 쪽에 큰 관심이 있었던 시기였었던 것으로 보인다. 1998년 발매했던 Playstation 용 미사의 마법 이야기(*주5)의 특전으로 제공된 타로에도 그 결과물이 채용되어있으나 아날로그적 작가의 매력이 빠져 아쉬움을 남기곤 했었다. 후기를 보면 한동안 디지털의 매력인 레이어 분리(*주6)맘껏 사용해 작품활동을 했지만, 한 장에 완성 시켰던 예전 아날로그 작품 활동과는 뜻한 바가 틀렸던 것을 느꼈는지(*주7), 팬시 라라 때에 다시 한 장에 모두 그리는 아날로그적 작품활동으로 돌아왔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번 화집에는 디지털 페인트 시절 작품은 거의 소개되고 있지 않다. 후기를 보면 팬시 라라의 싱글 CD 재킷 일러스트레이션이 함께 소개되고 있는데, 이가 디지털 페인트 작품 중 하나다.

마지막 제4 장 Original Illustration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은 2000년대 타카다 아케미씨의 전시회에서 선보였던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을 소개하고 있다. 전반적인 마법, 판타지의 분위기에서 귀여움, 섹시함, 보이쉬함을 잘 살린 일러스트레이션들을 소개하고 있다.

작가는 서문에서 “귀여움”, 그것은 여자 아이들만이 가지고있는 강력한 파워며, 마법에 필적하는 것이라 했다. 성적 코드로 소녀들이 많이 이용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계에서, 80년대부터 꾸준히 그와 다른 방향으로 이어온 작가의 소녀에 대한 코드다.
이를 찾아내고,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보고, 그 속에서 자기 맘에 쏙 드는 “마법”을 지닌 여자 아이를 찾아내길 바란다.

——————————————–
(*주1) : 2008년 1월 현재 HD 미디어는 블루레이와 HD-DVD가 경합 중이나, 블루레이를 배급하겠다는 영화사, 미디어사들의 수가 많아 블루레이의 승리가 점쳐지고 있다.

(*주2) : 90년대는 Laser Disc라 불리는 광(光) 비디오디스크의 시대였다. LP 사이즈의 제품으로 아날로그 영상 데이터와 디지털 음성 데이터가 수록된 미디어다. LP사이즈라는 것은 보관이 힘들고 무겁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지만, 소장하는 팬들에게는 그만큼 큰 “재킷 사이즈 일러스트레이션”을 볼 수 있는 즐거움이기도 했다. 90년대 말 작고 저렴한 디지털 미디어인 DVD에게 자리를 내주고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주3) : DVD 케이스도 위아래로 긴 직사각형의 플라스틱 케이스가 많이 쓰이지만, 크리미 마미 등의 마법소녀 시리즈는 전부 쥬얼 케이스(CD 케이스)가 쓰였다.

(*주4) : 마법의 스테이지 팬시라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글쓴이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http://asteris.pe.kr/blog/42

(*주5) : ミサの魔法物語, PlayStation용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캐릭터 디자인에 타카다 아케미, 성우에 사쿠라이 토모 등이 참가한 작품이나, 게임 성은 그리 좋지 않았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글쓴이의 예전 글을 참조하면 된다. http://asteris.pe.kr/blog/38

(*주6) : 포토샵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여러 장의 투명한 층을 가지고 각각 해당하는 것을 그려 합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배경 따로, 캐릭터 따로 그려 한 장으로 보이게도 할 수 있다.

(*주7) : 어느 미술 작품이라도 그렇겠지만, CG일러스트레이션이 아닌 파스텔화 풍의 작가 일러스트레이션은, 화집에서 보는 것과 실제 작품을 보는 느낌이 많이 다르다. 표면의 우툴두툴한 질감, 붓의 터치감 등은 화집으로 표현할 수 없다.  위에 소개한 작가의 페이지의 News란을 통해 가끔 있는 전시회 일정을 얻을 수 있다. 만약, 타카다 아케미씨의 작품에 큰 관심이 있다면, 그 시기를 잘 캐치해 일본 여행 시기를 조율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_M#]

[2008-01-26]

4 thoughts on “"귀여움", 그것은 여자 아이들만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파워”

  1. 요즘은 미소녀쪽을 거의 접다시피 하셔서 좀 삐리리 하지만요…
    일이 바쁘셔서 그런건지 애니나 게임쪽은 거의 손 안대시나 보죠?
    노모뎀님도 오랜만에 ID보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