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Video의 구조는 엉성하다?

최근 부득이한 사정으로 DVD 오소링에 빠져있는데, 만들다 보니 DVD Video란 녀석 뭔가 생각보다 어설프단 생각이 든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상식으로 접근했을 때 빠지기 쉬운 함정도 있고, Resume 등을 위해 메모리 속에 남아 있는 데이터 때문에 메뉴 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조작했을 때 오동작을 유발한다거나… 하는 것.
나만 몰라서 그런 것일까 싶어도 레퍼런스로 받은 일본 쪽 것을 분석해봐도 같은 증세가 보이는 것으로 봐선, 그다지 제작자 후렌들리 한 환경은 아닌 모양이다.

특히, 변수 발생 Command Sequence인 RAN GP0 , x 는 이번에 가장 크게 당한 건데, 뭐 명령어 설명을 제대로 보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면 변명거리가 없지만, 매뉴얼 상에 변수 범위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지라 더욱 당황이 된다.
설마 이게 0~x까지의 발생이 아니라 1~x까지의 변수 발생일 줄은 꿈에도 상상 못했던 것이다. 아마도 챕터 등의 지정을 위해서 1부터 발생하도록 설계한 모양.

혹시나 싶어 만들어 놓고, 테이블을 만들어 재생 빈도를 하나하나 기록해보다 0이 안 나온다는 것을 알아냈으니 다행이긴하다. 그 외에 문제가 되었던 것도, 사용자가 개입할 수 있는 환경을 원천 봉쇄해버리는 것으로 해결하긴 했는데…, 뭔가 더 좋은 솔루션은 없는 걸까나.

뭐, 어찌 되었건, 담 달쯤에는 그동안 미뤄왔던 전격 Z 작전 DVD와, 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구한 갈포스를 가지고 한국어를 지원하는 멋진 녀석들을 만들어보기로 할까? =)

3 thoughts on “DVD Video의 구조는 엉성하다?”

  1. knight rider는 각에피소드를 누덕누덕 모아는 봤습니다만, dvd출시로 고화질을 즐기게 된건 좋은데.. 역시 더빙판에 너무 익숙하다보니 뭔가 빠진듯한 기분이 들더군요. pc게임으로 kight rider2도 재미있게 즐겨봤는데, 전편 콘솔판(한국어판)을 사려는 것을 **님이 싸게 구해준다며 뜯어말리는 통에 결국엔 구하지도 못하고 현재까지 구경도 못해봤습니다. 한국어 키트음성이 너무 듣고싶네요.

    *. 좋아하실만한 물건이 있어서 url을 걸었는데 금칙어로 인식하길래 수정할려고 몇번 재시도를 했더니 차단당했..-_-;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