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천사 크리미 마미 (크리미 마미에 관하여)

http://asteris.pe.kr/creamymami/CM/index.html 에 올렸던 내용을 블로그로 옮겨왔습니다.
일부 링크 기능이 제대로 동작 않으므로, 위의 페이지에서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크리미 마미에 관하여

처음 기획 당시 “유리아”라는 이름으로 스폰서들에게 소개되었던 크리미 마미는, 일본 스튜디오 피에로사에서 제작하여 日本TV계열 네트워크를 통해 1983년 7월 1일부터 1984년 6월 29일까지 총 52화로 방송된 애니메이션이다. 이후 1987년 여름부터 1988년 2월까지 한국의 MBC 를 통해 천사소녀 새롬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이때 기획명은 “새로미”였고 실제로 방송에서는 “새롬이”라는 이름으로 방송되었다. 이후 투니버스라는 케이블 티비를 통해 계속해서 재방송을 하고 있다.

기획시, 타카다 아케미씨의 러프스케치 일부.
당시의 이름은 “크리미 마미”가 아니라 “유리아”였다.
어디까지나 스폰서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로 제작된 크리미 마미와는 다소 다른 느낌을 주고있다.

illustrated by AKEMI TAKADA
Project Name : YURIA (C) Studio Pierrot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방송되기 전 사용된 이름은
“새롬이”가 아니라 “새로미”였다.
옆의 그림은, MBC에서 녹음을 위해
사용한 녹음 대본이다.

천사소녀 새롬이 (C) MBC, 1987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
(C)ASHI PRODUCTION,1982

크리미 마미는, “오렌지로드”, “신비한 유희(환상게임)”으로 한국에도 수많은 팬들을 확보한 스튜디오 피에로의 마법소녀물 그 첫번째 작품으로, 그 전해(1982년)에 소개된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와 함께 80년대 초반을 장식한 마법소녀 애니메이션이라 할 수 있다.

또, 주제가 삽입곡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을 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비슷한 시기의 SF애니메이션 초시공요새 마크로스가 아이돌 가수 린 민메이를 등장시키며 애니메이션에서 주제가, 삽입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듬해에는 소녀 애니메이션인 크리미 마미가 아이돌 가수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그 변화를 주도하기 시작했다.
쉽게 말해서, 80년대 초반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이전과 이후의 작품에 있어서 주제가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주시대의 미소라 히바리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계 엔카가수)라 불리는 아이돌 가수 린 민메이.
민메이의 등장은 애니메이션계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C)BIG WEST,1982

이전의 작품들이 작품과 노골적인 관계를 들어낸 주제가라면, 이후의 노래들은 크게 관계없이 단지 분위기가 맞는 노래라는 흐름을 따르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방송되어 엄청난 인기를 자랑했던 마징가Z등의 노래를 들어보면 마징가Z의 많은 기능이 설명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80년대 초기를 지나면서 점점 작품과는 상관없는 노래들을 주제가로 사용하는 경우가 늘었고, 지난해 “유랑의 켄신”과 같은 작품은 여러 가수들의 곡을 이용 뮤직비디오와 같은 오프닝/엔딩을 꾸며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이에 해당하는 것은 영혼기병 라젠카라 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주제가들이 싸워라, 날아라 일색에서 그나마 전문 음악인 NEXT에 의뢰해 이미지를 이용한 주제가의 제작을 한작품이니 말이다. 이렇게보면 한국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반인의 의식은 일본에 비해 약 20년 뒤떨어졌다고 판단 할 수 있을까?

뿐만아니라,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마법소녀물들이 특별한 종족(?)이었던 것에 반해 평범한 소녀가 우연히 받게된 마법으로 인해 연예계에 진출하면서 벌어지는 평범했던 생활과의 충돌을 그려 그때까지의 마법소녀들과는 조금 다른 노선을 걷기 시작한 작품이기도 하다.

일본 마법소녀 애니메이션의 시조 마법사 샐리.
샐리는 마법나라의 공주님이다.

마법사 샐리 (C)HIKARI PRODUCTION,1966

크리미 마미와 비슷한 시기의 인기 마법소녀 밍키 모모,
모모 역시 마법나라(훼나리 나사)의 공주님이다.
오른쪽은 현실계의 부모, 왼쪽은 훼나리 나사의 부모.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 (C)ASHI PRODUCTION,1982



이렇게, 크리미 마미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M_주석 보기|주석 보기 접기| —————————————-

    크리미 마미의 성우
    “오오타 타카코”는 진짜 가수?

크리미 마미의 성우였던 오오타 타카코는 실제로 가수이다.
1982년 12월 26일 방영된 일본 NTV계 ‘스타탄생 제 45회 결전대회’라는 프로그램에서 입상하여 연예계에 발을 들여놓은 오오타 타카코는 이듬해 크리미 마미 주제가 ‘델리케이트 하게 좋아해줘’로 데뷔하였다.

사진은 스타탄생에서 노래를 부르고있는 모습
당시나이 15세

————————-
마징가Z의 주제가 원어번역 괄호안은 우리나라 번역가

하늘에 우뚝솟은 무쇠의 사람 (기운센 천하장사 무쇠로 만든 사람)
수퍼 로보트 마징가 제트 (인조인간 로보트 마징가 제트)
무적의 힘은 우리들을 위해서 (우리들을 위해서만 힘을 쓰는 착한 이)
정의의 마음을 파인더 온(나타나면 모두모두 벌벌벌 떠네)
날려라 철권 로케트 펀치 (무쇠팔 무쇠다리 로케트 펀치)
지금이다 끝내는거다 브레스트 파이어 (목숨이 아깝거든 모두모두 비켜라)
마징고 마징고 마징가 제트 (마징가 쇠돌이 마징가 제트)

엔딩에는 더욱자세하게 되어있으나, 생략

————————–
20년의 세월

1980년 11월 12일 당시 보안사령관 전두환(全斗煥)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新軍部) 세력이 강제력으로 언론매체를 폐지·통합한 조치가 있었다. 이때, 재벌과 언론의 분리의 명분하에 삼성의 소유하에 있던 “동양방송(TBC)”가 KBS에 통합되어 버렸다. 물론, 재벌의 언론 소유는 많은 병폐가 있는 것이 사실이나, 그당시 가장 애니메이션에 많은 투자를 해왔던 TBC가 사라지면서, 하청 제작하던 창작 애니메이션사(社)들은 큰 타격을 입었다. 뿐만아니라, 이후 수많은 제재에 의해 더 이상 창작 애니메이션은 힘들 게 되어버렸다.

6-70년대 일본과 거의 동등한 수준에 있던 우리 애니메이션계는, 이후 머리부분은 점차 사라지고 외산 애니메이션의 단순 하청제작의 구조로 변화해, 머리의 발전 없이 몸만 비대해지는 시기가 오게 된 것이다.

이 시기가 약 10-15년, 그동안 일본의 애니메이션계가 십수년 이상을 꾸준히 맥을 이어오면서 착실히 이뤄낸 시행착오의 결과를 지금와서 우리는 한번에 따라잡으려 하니 여러 부분에서 무리가 오게된 것이다.

우리는 이 공백기로 인해 애니메이션 산업과 기타 여러가지 관련 산업에 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한다.

—————————-
‘우연? 필연!’

관련 페이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제1화에서 유우와 만난 페더스타의 피노피노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당신이 태어나기 전에 우리의 사자가 당신의 입에 손가락을 댔다구요’

 

_M#]

2 thoughts on “마법의 천사 크리미 마미 (크리미 마미에 관하여)”

  1. 신해철 역시 애니 주제곡 만드는데 많은 난항이 있었다고 합니다.
    제작비등의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신해철이 음악에 대한 부분에서는
    전권을 잡고 , 오페라를 투입하는 등 과감한 시도에 의해서
    그와 같은 작품이 나왔다고 할수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이런한
    열정이 없다면 라젠카 같은 애니음악이 탄생할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1. 그렇군요. 예전 투니버스에서 신동식PD님이 우리 주제가 만드는 것을 옆에서 볼 기회가 있었는데, 작품에대한 사랑이 느껴지더군요. 거기서도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비용. 뭐든 쩐이 가장 큰 문제예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