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에 관하여 #1 계층구조

등록일 : 2000-08-09 06:59:58 AM

안녕하세요?
초보자님께서 브라우저에 관하여 알려달라고 하셔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핸들네임 초보자님뿐아니라 정말 초보자 분도 쉽게 이해할 수있도록 글을 써보도록 노력하겠지만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같군요. 앞으로도 계속 보강해나가겠습니다.

먼저 익스 툴즈사가 설명하는 브라우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브라우저 윈도우
브라우저 윈도우에서는 형상의 계층적인 선택, 형상의 계층 구조의 표시, 변경, 죠인트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션 설정을 행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을 보면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게 가장 객관적인 브라우저의 설명이겠지요.
그럼 윗 글에 나온 설명을 하나하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형상의 계층 구조
Shade를 제일먼저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브라우저가 보입니다.

Part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보이지요? 이게 바로 Shade에서 모델링을 할 때 제일 먼저 만든 형상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IBM호환기종에서 하드디스크로 치면 이곳이 바로 루트인 C: 라는 의미지요.
이제 PEN>Disk를 이용해서 화면에서 원반을 하나 그려봅시다.
그러면 Part 안에 Disk라는 상자가 생깁니다. 다시 하드디스크와 비교를 하면 C:안에 들어있는 라는 파일과 같은 정도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Command.com)

다시한번 하드디스크를 살펴보세요.
Windows라는 폴더도 있고 Program files라는 폴더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C: 안에는 새로운 방이 존재하고 각각의 방에 파일을 넣어두는 것으로 한꺼번에 관리하기 편하게 해놓았습니다. (DOS시절엔 이것을 SUB DIRECTORY라고 불렀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라는 폴더를 Program files라는 폴더 안으로 옮긴다고 해보세요. 만약 Windows라는 폴더가 없이 그 안에 들어있는 파일들이 모두 C: 에 있었다면.. 그것을 하나하나 찾아 옮기는 데 정신 없었겠지요. 하지만, Windows라는 폴더가 존재하므로 간단히 그 폴더만 잡아서 옮기면 됩니다. (실제로는 시스템 파일이 들어있어서 Windows가 거부합니다)

이렇게 Shade에서도 여러개의 형상을 만들고 그것을 하나의 묶음안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게 바로 브라우저 덕분이지요.

자, 그럼 DOS에서 md PART라는 명령으로 새로운 폴더(디렉토리)를 만들거나 Windows나 MacOS에서 새로운 폴더를 추가해주는 것처럼 브라우저에 새로운 방을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Tool Box에서 PART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메뉴가 나타나고 맨위에 Part, Surface 등등이 나타날 것입니다. 바로 이 메뉴가 브라우저에 새로운 방을 만들어주는 명령입니다.
PART>Part를 한번 눌러보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새로운 Part라는 사각형이 추가됩니다. 다시 한번 Disk를 만들어볼까요?

그러자 다음과 같이 새로 추가된 Part안에 Disk가 들어갔지요.

이번엔 PEN>Rectangle을 이용해서 사각형을 만들어봅시다.
마찬가지로 추가된 Part안에 Closed Line이라는 이름으로 사각형이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제일 처음 만들어준 Disk를 잡고 이동 시켜봅시다.
MOVE>Translate를 이용해서 옮겨봅시다. 다음엔 두 번째 만든 Disk를 잡고 같은 식으로 옮겨보지요. 옮겨 보셨습니까?
다음엔 브라우저에서 새로 추가한 Part를 잡고 같은 방법으로 옮겨 봅시다. 어때요? Disk와 함께 추가한 사각형도 함께 움직이지요? 위에서 Windows폴더를 이동시키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로봇을 만든다고 합시다. 머리를 만들고 몸통을 만들고 팔다리를 만들어야겠지요. 하지만 머리 속에는 눈도, 코도, 입도 있고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있지요. 몸통도 마찬가지구요. 이럴 때 Part를 계속 추가해서 머리라는 Part를 만들고 그안에 눈, 코입을 집어넣으면 머리라는 Part만으로 모든 요소들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겠지요. 이런 Tree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거나 모델링할 때 훨씬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Part 앞을 보면 사각형이 하나 붙어있는데요. 이곳을 클릭 해보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내용물들이 숨겨집니다. 로봇처럼 그 부품수가 엄청나게 많을 때에는 간단하게 몸통 머리 등으로 대표 되는 부분만 남겨놓고 닫을 수 가 있겠지요.

아래는 예전에 제가 만들었던 블랙버드의 예입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일단 브라우저에서의 계층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