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 2000-06-30 11:26:17 PM
Shade를 배워보자. #3
다들 주사위를 만들어 보셨습니까?
어느분은 하늘로 날리기까지 하셨더군요.(^_^) 그럼 해설 붙여보겠습니다.
빨간 색 부분이 해설이므로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1. 사각형을 그린다.
주사위는 정육면체입니다. 정육면체의 기본은 정사각형이구요. 그럼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PEN/Rectangle을 선택하고 원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상태로 시작해서 8칸 오른쪽, 8칸 위쪽까지 끌고올라가 놓습니다.
2. 정육면체를 만든다.
다음엔 SOLID/Extude를 선택하고 정면도에서 직선부분을 선택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윗쪽으로 8칸 끌어올려줍니다.
SOLID/Extude는 한글판에서 “돌출”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어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평면으로 되어있는 오브직트에 깊이 개념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있는 Revolve는 “회전”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고있는데요. 이 것을 이용하면 지정한 점(또는 선)을 기준으로 해서 선택한 오브직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을 선택하고 옆에서 기준점을 찍어주면 그 점을 중심으로 원이 돌아 도너츠 모양이 만들어지겠지요.
3. 자유곡면으로 변환/ 뚜껑닫기
자유곡면으로 들어왔군요. Shade가 최신버전에서 폴리곤 모델링쪽에 신경쓰기 시작했지만 역시 주력은 이 자유곡면 편집이지요. 이 자유곡면을 이용한 Shade의 마법을 경험해보세요.
MODIFY/Convert를 눌러 자유곡면으로 변환시킵니다. 그럼 브라우저가 다음의 첫번째 그림과 같이 보이게됩니다. 브라우저에서 각각의 요소들을 클릭해보면 같은 위치에 2개의 사각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밖에 나와있는 것을 각각 안으로 끌어넣어줍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같은 위치에 있는 것끼리 붙여준다는 것입니다.
자유곡면과 함께 꼭 익혀야하는 것이 바로 브라우저입니다. 이 브라우저를 잘 사용하면 아주 쉽게 원하는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각종 형상(또는 오브직트)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이 브라우저 안에서 각종 형상을 이동시키는 것으로 변형, 편집이 자유롭게 됩니다.
약간의 마법을 맛볼까요?
위에서 소개한 2. 정육면체를 만들어보자의 경우 SOLID/Extude를 이용했지요. 그렇지 않고도 만들 수 있습니다.
1. 사각형을 그린다에서 만든 사각형을 한부 더 복사해서 일정거리 띄워두고 배치합니다. 다음 툴박스의 PART/Surface 를 선택하면 브라우저에 Curved Surface(자유 곡면)라고 추가됩니다. 이제 위에서 만든 사각형을 모두 Curved Surface 안으로 넣어봅시다. 그럼.. 그 두 사각형이 연결되어 육면체로 변환됩니다.
이런식으로 조절점의 수가 같은 형상(시작점의 위치도 일치시키는 게 좋습니다.)을 여러개 만들어서 집어넣는 것으로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서 다양한 크기의 원을 만들고 이것을 Curved Surface안에 넣는 것으로 간단히 비행기 동체라든지, 돌고래라든지.. 이런 것을 만들 수 있겠지요. 자 그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어때요. 단면도만 가지고 입체로 만드는 기능이지요.
만약 이 방법이 맘에 안든다면 밖에 나와있는 것을 지워버리고 안의 맨 위와 맨 아래의 것을 각각 하나씩 복사해줘도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끌어 넣거나 복사하여 만든 결과물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의 왼쪽 그림에서처럼 각각의 색으로 표시한 것을 클릭해보면 오른쪽의 그림처럼 사각형이 2개씩 겹친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맨 위의 면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현재까지의 과정은 위아래가 뚫리고 옆에만 면이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한부 더 복사해준 것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새로운 옆면이 추가된 것이지요. 단 높이가 없으므로 티가 나지 않는 것이지요. 만약 이 복사한 사각형을 위로 끌어올리면 마찬가지로 주욱 면이 따라 올라가지겠지요.
끌어넣어주거나 복사한 것을 선택하고 MODIFY/Degenerate를 선택해서 한점으로 모아줍니다. 그럼 세번째 그림과 같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화살표는 각각 모인 점의 위치입니다. 앞의 브라우저에서 색이 있는 화살표로 표시했던 이동시킨(또는 복사한) 사각형이 한점으로 모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옆면으로 가야할 것을 위로 가게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우유팩이 있지요? 이걸 위쪽부분을 다 뜯어내봅시다. 그럼 접혀있던 옆면이 길게 펴지고 위가 뚤린 직사각형 모습이지요. 이 윗부분을 다시 접어서 꾸욱 눌러봅시다.그러면 뚜껑이 닫힌 직육면체가 되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위에서 한 작업이 바로 이와같은 것입니다. (아래는 개념도)
4. 모서리 다듬기 #1
모서리 부분이 모두 각이지면 보기 안좋겠지요. 그럼 모서리를 다듬어 보겠습니다.
한점으로 모은 것 옆에 있던, 즉 원래의 위치에 있던 것(분홍색/하늘색)을 선택해줍니다. 브라우저의 2번째, 3번째 것이겠지요. 일단 위에서 2번째 것(분홍색)을 선택해주고 MODIFY/Round Edge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에 50을 써줍니다. 그러면 노란색의 모습이 새로 생기고, 분홍색부분이 줄어들어든 모습으로 바뀝니다.
마찬가지로 하늘색의 것도 처리해줍니다. 그러면 녹색부분이 생깁니다.
5. 모서리 다듬기 #2
이제 수직 방향을 다듬어줘야합니다. 그럼 MODIFY/Switch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브라우저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그전까지 수평 방향을 다룰 수 있었지만 이것으로 수직 방향을 다룰 수 있게됩니다.
브라우저에 나와있는 4개의 Open Line을 각각 MODIFY/Round Edge를 선택해줍니다. 이때 주의 할 것은 Round Edge를 선택하면 새로운 선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넘기고 다음번 것을 선택해줘야합니다. 그러면 주사위의 기본 모양이 완성됩니다. 브라우저에서 색이 들어있는 것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