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의 입수와 기본 설정

등록일 : 2000-03-02 02:20:18 AM

Shade를 배워보자. #1

0. 시작하면서

오늘부터 주단위로 강좌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간단하게 쉐이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뿐입니다. 그 이후의 것은 스스로 해결해나가셔야겠지요. 물론, 제가 아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지원해드릴 수 있습니다. 공부하다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문답란에 써주세요. 제가 아는 한 충실히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가지, 제 강좌는 쉐이드 입문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즉, 3D에 관심을 가졌지만, 그다지 많은 프로그램을 접하지 못했거나 처음이신 분들을 위한 것이지요. 어느 정도 실력이 되시는 분들께는 그다지 도움이 되진 못할 것입니다. 이유는 저도 이제 겨우 초보자 티를 벗었으니까요.

또, 프로지향 3D전문, 특히 애니메이션 기능을 위주로 하실 분이라면 Shade보다는 다른 프로그램을 쓰실 것을 권합니다. 제가 권하는 Shade는 정지상 위주의 “취미 생활” 영위를 위한 즐거운 3D툴입니다. 물론, Shade로 전문 작업과 애니메이션을 충실히 수행해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분들 앞에서 이런 소리한다는 것은 무척 건방진 말일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것을 위주로 하실 거면 훨씬 쉽고 강력한 툴이 더 많습니다. 가급적 3D C.G.라는 즐거운 취미생활을 누려보겠다라는 분께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쓰는 공부방식은 “일단 해본다”입니다.
즉, 제 Shade 강좌는 실전위주의 것입니다. 일단 무조건 따라해보고, 그에 대한 설명을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기능이 있더라도 또 어떤 작용을 하는지 모르더라도 일단 무조건 제 지시를 따라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해보십시오.
그러면 그 것을 가지고 제가 어떤 기능을 사용했는지 꼼꼼히 챙겨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루하게 책만 본 것보다 더 많은 응용을 바로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우선 Shade를 구할 수 있는 방법과 기본 세팅에 관해서까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 쉐이드를 입수할 수 있는 방법

쉐이드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하지만, R3버전에까지의 기본 기능은 크게 변한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버전이라고할지라도 제가 하는 강좌를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또, 데모버전이라도 저장이 안될 뿐 공부하는데에는 큰 문제가되지않습니다.

그럼 몇가지 입수경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식버전을 구한 분은 그것으로, 못구하시는 분은 데모버전으로 제 강좌를 따라와주십시오.

1) Shade Professional R3 Demo 버전의 입수 (Rev.11c)
Win&Mac : http://www.ex-tools.co.jp/download/Shade_demo-e.html
일본 Ex. Tools 홈페이지의 영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Shade Professional R3 일본어판 Demo 버전의 입수 (Rev.11c)
Windows : http://www.ex-tools.co.jp/download/WinShade_demo.html
Macintosh : http://www.ex-tools.co.jp/download/MacShade_demo.html
일본어판입니다. 한글 Windows에서 설치관리자의 글자가 깨지긴하지만 설치에 문제는 없습니다.

3) Shade Professional R1 한글판 Demo 버전의 입수
3D그래픽 창작 테크닉 -에메랄드 소녀의 탄생- 북마크 간 25,000원
을 구입하시면 그안에 데모버전이 들어있습니다. 오래된 버전이므로 그렇게 권하진 않습니다. 한글판을 원하시면 이것을 구해보십시오.

4) 그 외 CD-ROM부록이 들어있는 Shade 교육용 책을 구입하실 때 내용물을 확인해보십시오. 데모버전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안당에서 나온 “쉐이드로 데뷰하기”라는 책의 부록 CD롬에는 초기 Shade Debut (일본어/영어판) 데모버전이 들어있습니다. 이건 위의 것보다 더 오래된 제품입니다.^^;

3. 설치와 기본 세팅

Shade를 구했으면 설치를 해야겠지요? 일반적인 설치방법으로 Shade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위 3)번의 한글판 Demo 의 경우는 별도의 설치관리자가 없습니다. 그냥 폴더째 하드디스크로 복사해주시면됩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Shade를 실행시켜봅시다.
전체적으로 다음 화면같이 하얀색으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이상태로는 조금 보기 안좋으므로 다음을 선택해줍시다.
맨 위에는 타이틀 바로 쉐이드 아이콘 모양이 작게 들어가있고 “제목없음 – Shade”라고 써있을 것입니다.
그 밑에는 File Edit View Tools … 이런 식으로 메뉴가 죽 나와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Figure] -> [Color] : 화면이 검게 변합니다. 와이어 프레임(WireFrame)의 색이 사용자가 표면재질로 설정한 색으로 표시됩니다.
[Figure] -> [Grid] : 화면에 눈금이 그려집니다. 쉽게 크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Figure] -> [Snap] : 눈금 위로만 움직이게 됩니다. Grid와 함께 사용하면 쉽게 정확한 크기의 도형을 만들 수 있겠지요.

이것으로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그럼 모델링을 위해서 자주 쓰는 도구들을 꺼낼 차례입니다.

[View] -> [Browser] : 쉐이드로 작성한 오브젝트들을 관리할 수 있는 창입니다.
[View] -> [Surface] : 만든 오브젝트의 색상이나 표면 재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View] -> [Camera] : 렌더링을 위해 촬영할 위치를 이리저리 옮길 수 있습니다.
[View] -> [Figure] : 모델링을 위한 도면 관리나 기타 여러 가지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주시면 기본적으로 Shade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는 끝납니다.

위의 그림과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예고)

다음 시간에는 주사위를 만들면서 이번에 준비한 Shade를 써보겠습니다. 바로 자신이 주사위를 만들어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준비 잘하고 계세요.

다음 번 것을 따라하시는 것으로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이라도 쉐이드로 위와 같은 그림을 만드실 수 있게 됩니다.

그동안 예습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홈페이에 링크된 인제대학교 홈페이지로 가셔서 Shade강좌 1, 2주 분량을 살펴보세요. (http://dtp.inje.ac.kr/shade/default1.html)
여기서는 기본적인 도구들의 사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뭐, 몰라도 상관없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마십시오.

One thought on “Shade의 입수와 기본 설정”

  1. 일본에서 건축과에 재학중인 신입생입니다.
    지금 shade11버젼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강좌가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고있습니다.
    글의 인제대학교홈페이지는 열수가 없는데요.
    혹시 강좌푸로그램 받을수 있는곳이나 부탁드릴수 있을까요?
    qkrruddms2194@hanmail.net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