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만들기

등록일 : 2000-03-26 05:44:34 AM

Shade를 배워보자. #2
이 글에 나와있는 색상은 보기 편하게하려고 임의로 집어넣은 것입니다.
실제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이점 유의해주십시오.

이런 이런, 쉐이드 강좌가 늦어졌군요. 우선 사과부터 드려야겠네요.
여러 가지 개인적 사정으로 늦어졌습니다. 가급적 꾸준히 찾아주시는 분들을 위해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 지난번 기본 설정과 입수까진 모두 마치셨습니까?
단도직입적으로 일단 주사위부터 만들어보기로 하지요.

1. 사각형을 그린다.

주사위는 정육면체입니다. 정육면체의 기본은 정사각형이구요. 그럼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PEN/Rectangle을 선택하고 원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상태로 시작해서 8칸 오른쪽, 8칸 위쪽까지 끌고올라가 놓습니다.

2. 정육면체를 만든다.

다음엔 SOLID/Extude를 선택하고 정면도에서 직선부분을 선택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윗쪽으로 8칸 끌어올려줍니다.

3. 자유곡면으로 변환/ 뚜껑닫기

MODIFY/Convert를 눌러 자유곡면으로 변환시킵니다. 그럼 브라우저가 다음의 첫번째 그림과 같이 보이게됩니다. 브라우저에서 각각의 요소들을 클릭해보면 같은 위치에 2개의 사각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밖에 나와있는 것을 각각 안으로 끌어넣어줍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같은 위치에 있는 것끼리 붙여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방법이 맘에 안든다면 밖에 나와있는 것을 지워버리고 안의 맨 위와 맨 아래의 것을 각각 하나씩 복사해줘도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끌어 넣거나 복사하여 만든 결과물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의 왼쪽 그림에서처럼 각각의 색으로 표시한 것을 클릭해보면 오른쪽의 그림처럼 사각형이 2개씩 겹친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끌어넣어주거나 복사한 것을 선택하고 MODIFY/Degenerate를 선택해서 한점으로 모아줍니다. 그럼 세번째 그림과 같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화살표는 각각 모인 점의 위치입니다. 앞의 브라우저에서 색이 있는 화살표로 표시했던 이동시킨(또는 복사한) 사각형이 한점으로 모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4. 모서리 다듬기 #1

모서리 부분이 모두 각이지면 보기 안좋겠지요. 그럼 모서리를 다듬어 보겠습니다.
한점으로 모은 것 옆에 있던, 즉 원래의 위치에 있던 것(분홍색/하늘색)을 선택해줍니다. 브라우저의 2번째, 3번째 것이겠지요. 일단 위에서 2번째 것(분홍색)을 선택해주고 MODIFY/Round Edge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에 50을 써줍니다. 그러면 노란색의 모습이 새로 생기고, 분홍색부분이 줄어들어든 모습으로 바뀝니다.
마찬가지로 하늘색의 것도 처리해줍니다. 그러면 녹색부분이 생깁니다.

5. 모서리 다듬기 #2

이제 수직 방향을 다듬어줘야합니다. 그럼 MODIFY/Switch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브라우저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그전까지 수평 방향을 다룰 수 있었지만 이것으로 수직 방향을 다룰 수 있게됩니다.

브라우저에 나와있는 4개의 Open Line을 각각 MODIFY/Round Edge를 선택해줍니다. 이때 주의 할 것은 Round Edge를 선택하면 새로운 선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넘기고 다음번 것을 선택해줘야합니다. 그러면 주사위의 기본 모양이 완성됩니다. 브라우저에서 색이 들어있는 것은 위에 보이던 4개의 기본 선이고, 그 밑의 각각의 흰색부분은 Round Edge를 실행시켜 만들어진 것입니다.

5. 주사위 눈의 작성

간단히 1과 2만 만들어보겠습니다.
PEN/Sphere를 선택해줍니다. 맨 윗면에 1을 넣어보기 위해선 만들 구가 맨 윗면 한가운데에서 시작해야합니다. 다음 그림에서와 같이 각각의 도형 윈도우의 테두리(붉은색 표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주면 그 직선상에 새로 만드는 형상이 놓이게 됩니다.(클릭 한 위치엔 삼각형 표시(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가 생깁니다.) 만약 좀더 확실히 조절하려면 Figure 대화상자의 Large Cursor를 선택해주면 직선모양의 커다란 커서로 바뀝니다.

일단 상면도에서 주사위 윗면의 연장선상에 커서를 한번찍고 정면도의 주사위 한가운데에서 구를 그립니다. 방법은 점을 찍고 마우스를 끌면 크기가 바뀝니다.
상황에 따라서 커서로 기본 위치 지정하는 것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에서 파란 화살표는 무시된 것이죠. 다들 아시겠지만, 이유는 해설때 달아두겠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앞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조금 작은 구를 만들어줍니다. 다음에는 COPY/Translate를 선택 대각선 45도 방향으로 하나를 복사해줍니다. 이때 SHIFT키를 누르면서 이동하면 45도 단위로만 이동하기 때문에 움직이기 편합니다.

이것으로 다음과 같은 모습이 완성되었습니다.

6. 표면재질의 설정

다음 브라우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됩니다. 맨 위의 것은 주사위의 몸체, 그다음 Sphere들은 주사위 눈들입니다. 먼저 주사위의 몸체를 선택하고 Surface의 New를 눌러주면 새로운 재질을 선택할 수 있게됩니다.
기본 색상으로 큰 무리가 없을 듯하니 그대로 쓰겠습니다.
다음은 주사위 눈 1의 Sphere를 선택하고 New를 눌러줍니다. 여기선 붉은 색을, 다른 눈들은 검은색을 눌러서 선택해줍니다.
그러고나서 렌더링을 해봅시다. 메뉴의 Special/Render를 선택합니다. Render All을 선택해주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우스꽝스러운 주사위가 되었군요.

7. 주사위 눈 파내기

이제 부울리언 렌더링을 이용해서 구모양으로 파내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브라우저
에서 Sphere라고 써있는 것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Name 대화상자가 뜨고 이곳에서 이름 앞에 “*”를 붙여줍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2개의 검은 구에도 “*”를 붙여줍니다. 그리고나서 렌더링을 해봅시다.

8. 응용

위의 방법을 이용해서 다른 눈들도 만들어줍니다.
또, 표면 재질에서 Transparency와 Reflection Refraction을 바꿔주는 것으로 투명한 주사위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고

다음번엔 이번 글의 해설을 하겠습니다. 이번에 단순히 글을 따라했던 것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려드리는 것이지요. 어느정도 해설이 끝나면 그 다음은, 간단히 주사위를 떨어뜨리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해보겠습니다. 여기에 약간의 모델링 과정을 좀더 배우시면 Shade의 기본은 마스터했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정말 자신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자 그럼, 다음시간에도 파이팅~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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