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판 블록의 제작

4.7K옴 블록 복제를 하고 남은 블록은 다용도 블록으로 만들기로 합니다.

전자 실습을 할 때 땜질을 하지 않고 간단히 끼웠다 뺐다 하면서 작업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이를 빵판(Bread board)라고 합니다. 무수한 구멍이 뚫려 있는 판인데, 같은 번호의 줄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여기에 부품을 끼우고 또 옆에는 전선을 끼워 다른 부품 또는 전원과 연결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자블록은 150개 회로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군더더기 없는 딱 필요한 부품으로만 되어있습니다. 그 뒤로 60개의 광실험을 할 수 있는 확장팩이 나와있으나 이것도 그에 맞춰 최적화된 블록들입니다. 뭔가 다른 것을 만들어보고싶다.라고 하면 그 부품외의 것은 전혀 쓸 수 없다는 얘기지요. 그래서 위의 빵판과 전자블록을 합쳐보기로 맘을 먹었습니다.

빵판 대용품으로 스트립 IC소켓을 이용하기로 합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IC등을 기판에 직접 땜질하지 않고 저것을 땜질해준 다음 끼웠다 뺐다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것을 3개씩 잘라내서 블록의 네 접점에 붙여주기로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당히 블록 옆면을 갈아내 끼웠을 때 블록 공간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IC소켓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각각의 접점 면에 3개씩 구멍을 뚫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번 접점과 함께 끼워봅니다.
접점은 지난번 포스트에 써놓은 대로 만들어 줍니다. (http://asteris.pe.kr/blog/1218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납땜으로 3개의 핀을 서로 연결해주고, 접점과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모두 조립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C소켓이 벌어진 부분은 순간 접착제나, 에폭시 접착제 등으로 붙여줍니다.

이제 아무 부품이나 끼워서 만능키트에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