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형 한글 글꼴 만들기

개인용 컴에 64kb를 메인메모리로 쓰던 시대가 지나고 640kb면 충분한 줄 알았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더니 이게 4Mb, 16Mb, 32Mb, 128Mb, 256Mb, 512Mb, 1G, 2G시대를 지나 4~16G는 기본으로 꼽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OS는 화려해지고 거기서 돌아가는 응용소프트웨어의 디자인도 미려해졌다.
그리고 정보를 주기 위한 글꼴도, 비트맵 글꼴에서 외곽선 글꼴로 발전하고, 거기에 LCD의 RGB 픽셀의 특성에 맞는 외곽선처리 기능이 추가된 글꼴까지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외곽선 글꼴 시대지만, 여전히 비트맵 폰트는 나름대로 쓸모가 있다.
모든 프로그램이 저런 화려한 사양에서 도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임베디드 머신이나, 메모리 제약이 많은 게임기에서는 특히 요긴하다. 특히 타 언어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한글화할 때, 완성형이 불가능한 환경에선 더욱 빛을 발하게 된다.

그간 원래의 게임 디자인에 맞춰 가장 어울리도록 개발해왔고,
시간 날 때마다 여러 크기와 모양의 조합형 글꼴을 만들어 두고 있다.

시장에 널려 있는 글꼴, 돈 주면 살 수있다고 하더라도,
한글화 쟁이라면 기본적으로 자기의 글꼴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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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Thanks : 감자 아즈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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